IntelliJ IDEA 한글 입력이 안 되는 현상(Ubuntu 18.04, UIM 입력기)

IntelliJ IDEA 버전은 2019.3으로 업데이트 한 후 한글 입력이 안 되는 현상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한 과정을 담았습니다. IntelliJ IDEA 한글 입력 문제를 겪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IntelliJ IDEA 한글 입력이 되지 않는 현상

최근에 IntelliJ IDEA 2019.3 으로 업데이트 후 한글입력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해서 Jetbrains에 문의하였습니다.

저는 한글입력을 위해서 UIM(벼루)을 사용하고 있었고, IDEA 2019.2에서는 작동했지만, 업데이트 후 작동하지 않음을 보고 했습니다.

idea.log에서 문제 확인

idea.log를 첨부해달라는 메시지를 보고, idea.log를 살펴봤는데, 문제가 되는 로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19-12-26 21:13:15,112 [ 10848] INFO - ntellij.idea.ApplicationLoader - canDisableInputMethod spent 33 ms, found keyboard layouts: [(us, xkb), ], result==true
2019-12-26 21:13:15,209 [ 10945] INFO - #com.intellij.idea.Main - InputMethods was disabled

UIM은 영문입력기만 있으면 되고, 한글 입력기가 별도로 필요없습니다. 그런데, 영문 입력기 하나만 있으면 IDEA에서 canDisableInputMethod를 true로 반환하고 있었습니다. 즉, 제가 느끼기엔 입력기가 하나 뿐이니 입력 전환을 비활성화하겠다는 의미로 보였습니다. 그 결과 Shift + Space를 눌러도 아무 반응이 없이, Space 처리만 되면서 한영 전환이 되지 않아서 한글 입력을 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한글 입력기를 하나 추가하여 문제 해결

그래서 ibus용 한글 입력기를 하나 추가한 이후에 idea.log를 살펴보았는데, 아래와 같은 내용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canDisableInputMethod에서 result값이 false를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2019-12-26 21:24:45,771 [ 11841] INFO - ntellij.idea.ApplicationLoader - canDisableInputMethod spent 77 ms, found keyboard layouts: [(hangul, ibus), (us, xkb), ], result==false

이제서야 IDEA에서 한글 입력이 잘 됩니다. 물론 입력기는 그냥 영문으로만 선택해 놓고, UIM을 사용하여 한글을 입력하고 있습니다. 제가 특별히 UIM을 사용하는 이유는 ibus를 사용하면 웹 브라우저에서 한글 입력이 자음만 되는 이상한 현상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런 방식으로 해결을 했습니다.

Jetbrains에서 관련 이슈를 파 주었습니다.
https://youtrack.jetbrains.com/issue/JBR-2049

동일한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분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추가(2023년 1월 24일)

일단 Jetbrains에서 youtrack에 파 준 issue는 그냥 특별하게 다뤄지지 않은 채로 남아있습니다. 저는 저 사건 이후로 항상 한글 입력기는 2개를 유지하고 있어서, 요즘은 어떤지 잘 모르겠습니다. 조만간 우분투 22.04에서 테스트 해보고 추가로 업데이트를 해 보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2 thoughts on “IntelliJ IDEA 한글 입력이 안 되는 현상(Ubuntu 18.04, UIM 입력기)”

  1. 안녕하세요! 저도 정확히 똑같은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IBUS 혹은 FCTIX 같은 입력기를 설치하기만 하면 되는 건가요?

    응답
    • 네, 제가 확인했던 경우는 intellij idea가 입력기 개수를 처리하지 못해서 발생했던 것으로 보고, 입력기를 추가해서 해결했습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