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22 Intel Alder Lake(앨더 레이크), Raptor Lake(랩터 레이크) 지원 방법(커널 업데이트)

Intel에서 Alder Lake(앨더 레이크)를 출시한지도 1년이 넘었고, 작년 말에는 Raptor Lake(랩터 레이크)도 출시하였습니다. CPU는 최신 장비인데 운영체제에서 기능을 극대화해서 사용하고 싶은 건 당연한 이치겠죠. 우분투 운영체제의 버전이 이를 잘 지원해 주는지 궁금하시죠? 커널 업데이트가 답입니다.

Linux Kernel 지원 여부

Alder Lake(앨더 레이크)를 지원하는 Linux Kernel 버전

우선 리눅스 커널 버전부터 말씀드리면, Alder Lake는 커널 5.16 이상부터 제대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Raptor Lake(랩터 레이크)를 지원하는 Linux Kernel 버전

Raptor Lake는 커널 6 이상부터 지원하고 있습니다.

Ubuntu 버전 별 지원 여부

Ubuntu 22.04 LTS의 최신 CPU 지원 여부

Ubuntu 22.04는 리눅스 커널 5.15를 사용합니다. 5.15.0-35 이후에 일부 Alder Lake 관련 이슈를 해결했다고 하지만, 앨더 레이크를 제대로 지원하는 것은 5.16부터이므로 Kernel을 5.16 이상으로 업그레이드 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Raptor Lake 또한 리눅스 커널 6부터 제대로 지원이 된다고 하니, Kernel을 6이상으로 업그레이드 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Ubuntu 22.10의 최신 CPU 지원 여부

Ubuntu 22.10은 리눅스 커널 5.19를 사용합니다. Alder Lake 이용시에는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고, Raptor Lake를 이용하실 것이라면 마찬가지로 커널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Ubuntu 23.04의 지원 여부

너무 이른 감이 있지만 우분투 23.04는 2023년 4월 20일에 출시 예정인데, 리눅스 커널 6.2를 달고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최소한 리눅스 커널 6은 달고 나올테니, 23.04가 출시된 후에는 신경쓰지 않고 랩터 레이크 프로세서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커널 업그레이드

Ubuntu 22.04 LTS 이슈

LTS라는 말 그대로 Long Term Supports 장기 지원이라는 명목 하에 LTS가 배포되죠. 그래서 우분투는 보통 2년에 한 번씩 LTS 버전을 출시합니다 18.04, 20.04, 22.04였죠. 이제 LTS는 2024년이 되어 24.04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 전까지 Alder Lake나 Raptor Lake를 이용하기 원한다면 리눅스 커널을 업데이트 해야 하는데, 기본적으로는 업데이트가 되지 않습니다. 별도로 Mainline을 활용하여 커널을 업데이트 해 주어야 합니다.

Ubuntu Mainline Kernel Installer 설치

아래의 명령어로 ppa를 추가해 준 후, Ubuntu Mainline Kernel Installer를 설치합니다.

sudo add-apt-repository ppa:cappelikan/ppa
sudo apt update
sudo apt install mainline
ShellScript

이제 Ubuntu Mainline Kernel Installer를 실행합니다. 아래 명령어를 이용해서 실행하거나, Application에서 Ubuntu Mainline Kernel Installer를 실행하면 됩니다.

mainline-gtk
ShellScript

커널 인스톨러를 실행하면 커널 목록이 버전 별로 쭉 나옵니다. 현재 최신 버전은 6.0.9입니다. 제일 아래에 상태표시줄을 보면 현재 5.16.20 버전의 커널을 이용 중이고 그 이상의 커널을 설치할 수 있다고 나옵니다. 맞습니다. 현재 설치된 버전보다 낮은 커널로 다운그레이드는 할 수 없고, 높은 커널로 올리는 것만 가능합니다.

그림. Ubuntu Mainline Kernel Installer 커널 업데이트 화면: Alder Lake, Raptor Lake를 지원하는 커널 설치하기
그림. Ubuntu Mainline Kernel Installer 커널 업데이트 화면: Alder Lake, Raptor Lake를 지원하는 커널 설치하기

왼쪽에서 커널 버전을 선택하고, Install을 누르면 아무 것도 묻지 않고 바로 커널 설치를 시작합니다. 신중하게 커널 업데이트 하시면 되겠습니다.

메인보드 펌웨어 업데이트

혹시! 메인보드 업데이트는 하셨나요? 커널 버전도 커널 버전이지만 메인보드가 CPU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으면 안되겠죠. 사용하는 메인보드의 홈페이지에 가셔서 Raptor Lake 지원하는 BIOS 여부 확인하시고, 업데이트 먼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리

Intel의 Alder Lake 또는 Raptor Lake 최신 CPU와 우분투 운영체제 지원 여부가 궁금하셨던 분들, 그리고 지원이 되게 하고 싶으셨던 분들께 모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참고자료

phoronix의 Linux Kernel 5.16 관련 포스팅입니다.
itsfoss의 리눅스 6.0 출시 포스팅입니다.
9to5linux의 Ubuntu 23.04 출시 관련 포스팅입니다.
mainline의 github 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