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패키지 TA-Lib 설치 오류 원인 및 해결 방법(2개 운영체제: Linux, Windows)

기술적 분석을 위해서 우분투에서 TA-Lib를 사용하여 데이터 분석을 하려고, pip install TA-Lib로 설치하는데 패키지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는 문제를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럼 TA-Lib 설치 방법을 확인하여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TA-Lib란?

기술적 분석을 위한 라이브러리입니다. Quant 투자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라이브러리입니다. TA-Lib 홈페이지의 제품 페이지에서 Open-Source Python 영역을 보면 TA-Lib가 Perl이나 Python으로 구현되지 않았으며, C/C++로 구현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Python의 TA-Lib 패키지는 C/C++로 구현된 TA-Lib의 Wrapper 입니다.

TA-Lib 설치 방법(리눅스)

따라서 C/C++로 구현된 TA-Lib를 우선 설치하고, Python에서 TA-Lib 패키지를 설치해야 합니다. 만약 C/C++ 구현체인 TA-Lib를 설치하지 않고, Python의 TA-Lib 패키지만 먼저 설치하려고 하면 아래와 같은 오류(error: command ‘/usr/bin/gcc’ failed with exit code 1)를 만날 수 있습니다. 너무 겁낼 필요 없습니다. TA-Lib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생기는 오류 메시지이니 TA-Lib를 설치해 주기만 하면 문제는 해결됩니다.

그림 1. Ubuntu에서 파이썬 패키지 ta-lib 설치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
그림 1. Ubuntu에서 파이썬 패키지 ta-lib 설치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

TA-Lib 소스코드 컴파일

ta-lib의 다운로드 페이지를 보면 있는 소스 파일은 C/C++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Ubuntu에서 설치할 것이므로 소스 파일을 다운 받아서 설치할 것입니다. 참고로 gcc등 컴파일을 위한 빌드 도구가 없는 분들은 설치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tar zxvf http://prdownloads.sourceforge.net/ta-lib/ta-lib-0.4.0-src.tar.gz
cd ta-lib
./configure
make
sudo make install
ShellScript

위와 같이 압축을 풀고, 소스 코드를 직접 컴파일해 주고, 설치해줍니다. 그러면 마지막 install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통해 설치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Libraries have been installed in:
/usr/local/lib

TA-Lib 파이썬 패키지 설치

이제 TA-Lib의 Wrapper 패키지인 파이썬의 TA-Lib 패키지를 설치하겠습니다.

pip install ta-lib
ShellScript

TA-Lib 설치방법(Windows)

Windows에서도 마찬가지로 TA-Lib가 없으면 아래와 같은 오류를 토해냅니다.

그림 2. Windows에서 파이썬 패키지 TA-Lib 설치시 발생하는 오류
그림 2. Windows에서 파이썬 패키지 TA-Lib 설치시 발생하는 오류

ta-lib 홈페이지에서 윈도우용 소스 코드를 받아서 Visual Studio를 통해서 빌드를 해 주셔야 하는데, 어바인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에서 컴파일을 모두 마친 python 패키지가 있습니다. 이것을 받아서 설치하는 편이 가장 속이 편하겠습니다. 그래서 VS를 통한 빌드과정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TA-Lib 컴파일된 패키지 설치(윈도우)

어바인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에서 파이썬 버전별로 32/64bit 별로 컴파일 해 둔 웹 페이지가 있습니다. 웹 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목록이 있습니다. cp 뒤에 38, 39, 310 같은 부분이 파이썬 버전입니다. 각각 3.8, 3.9, 3.10입니다. 32bit용이 필요한 분은 win32가 적힌 것을, 64bit용이 필요한 분은 win_amd64를 받으시면 됩니다.

그림 3. Win32와 64용으로 파이썬 버전 별로 빌드된 TA-Lib 목록
그림 3. Win32와 64용으로 파이썬 버전 별로 빌드된 TA-Lib 목록

이제 다운 받은 파일을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32bit 기반의 Python 3.10을 윈도우에서 사용하므로 아래와 같은 파일을 다운 받아서 설치해 줍니다.

pip install TA_Lib-0.4.24-cp310-cp310-win32.whl
ShellScript

설치 완료

파이썬 패키지 TA-Lib를 오류 없이 설치하셨나요? 이제 Python에서 import talib를 이용하여 TA-Lib를 자유자재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