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24.04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준비되어 있어서 별다른 설치를 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는 한글입력기 IBus를 설정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한글입력기 IBus 설정 방법
Settings 열기
Super Key를 눌러서 Settings를 실행합니다.
또는 화면 우측 상단의 네트워크, 사운드, 전원 모양의 버튼을 누른 후, 톱니바퀴 모양의 동그란 버튼을 눌러서 Settings를 실행합니다.
Manage Installed Languages
Settings 창의 좌측 메뉴에서 System을 선택하고, 우측 메뉴 중에 Region & Language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Region & Language 페이지에서 System 항목의 Manage Installed Languages 버튼을 눌러줍니다.
Language support 설치
The language support is not installed completely 라는 메시지 창이 열리면 Install을 눌러서 진행합니다. 이미 필요한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아래 화면이 뜨지 않습니다. 다음 항목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Authentication Required 창이 뜨면 현재 사용중인 여러분의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나면, 필요한 언어 패키지가 설치됩니다.
한글 언어팩 설치하기
이제 한글 언어팩을 설치하기 위해 Install / Remove Languages…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미 설치하신 분은 건너 뛰어도 됩니다.
Installed Languages 창이 열리면 Language 중 Korean을 선택하고 우측에 있는 Installed 체크 상자에 표시해 준 다음 Apply 버튼을 눌러서 적용해 줍니다.
Apply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Applying changes 창이 나오며 설치 진행 상황이 나옵니다. 한글 관련 언어팩과 필요한 폰트 등이 설치됩니다. 설치를 마치면 자동으로 Applying changes 창은 닫힙니다.
한글입력기 IBus 설정 방법
Language Support 창의 Keyboard input method system은 Ubuntu 24.04 설치 직후에는 기본적으로 IBus가 선택되어 있으므로, 이 창에서 더이상 설정할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한글입력기를 사용하는 분은 IBus 한글입력기 사용을 위해서 IBus를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IBus를 선택한 뒤 Close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PC를 재부팅해 줍니다.
Input Source에 한글입력기 추가 및 설정
한글입력기 추가
재부팅을 했다면, 이제 Settings 창에서 Keyboard > Input Sources 에 있는 Add Input Source… 버튼을 눌러줍니다.
Add Input Source 창에서 제일 아래의 Korean 버튼을 눌러줍니다. 만약 Korean이 뜨지 않는다면 재부팅을 하지 않으셨을 확률이 높습니다. 재부팅 후에 이 부분을 다시 이어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Korean을 선택해서 들어가면 한글 Input Source 3가지가 나옵니다. 그 중에서 Korean (Hangul)을 선택한 다음 Add 버튼을 눌러서 추가해 줍니다.
여기까지 진행하면 기본적으로 한글을 입력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한/영 전환키 설정
한/영 전환 방식이나 한자키를 별도로 설정하고 싶은 분들이 계실거에요. 그런 경우에는 Settings > Keyboard > Input Sources > Korean (Hangul)의 우측 점 세 개 버튼을 누르고 Preferences 메뉴를 눌러서 들어갑니다.
IBusHangul Setup 창이 열립니다. 창 아래쪽을 보면 Hangul 키와 Shift + Space 키가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필요하지 않은 설정을 Remove를 눌러서 제거하거나, Add를 눌러서 새로운 토글 키를 설정해 주셔도 됩니다.
혹시나 토글 키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수도 있는데, 동일한 버튼을 눌렀을 때 기능이 번갈아 가면서 바뀌게 되는 것을 토글이라고 합니다. 즉, 여기에서는 한 번 누르면 한글입력 상태, 한 번 다시 누르면 영문 입력상태가 되게끔 하는 키를 한글 토글 키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Add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원하는 토글키를 입력하면 아래 그림처럼 표시가 됩니다. 저는 오른쪽 Alt키를 눌러봤습니다. 해당 키를 사용할 것이면 OK를 누르면 Hangul Toggle Key에 추가됩니다. 저는 DOS 시절부터 Shift + Space에 길들여져 있어서 그냥 Cancel을 눌렀습니다.
한자키 설정
한자키가 있는 키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한자키를 그대로 사용하면 되겠죠? 기본적으로 Hangul_Hanja와 F9 키로 한자키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한자키로 한자 입력을 원하시면 그냥 두시면 되며, 과거 아래아한글 워드프로세서에서 F9 키로 한자키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여전히 F9를 이용하는 분들도 있어서 기본적으로 F9 키도 함께 한자키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 둔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F9키를 이용할 것이므로 그대로 둡니다.
2벌식/3벌식 설정
IBusHangul Setup 창에서 Hangul 탭을 선택하면 한글입력기는 기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2벌식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두벌식, 두벌식 옛글, 세벌식 390, 세벌식 최종, 세벌식 옛글, 세벌식 두벌 레이아웃, 로마자, 안마태와 같이 입력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세벌식 390을 사용하므로 Sebeolsik 390을 선택하고 OK버튼을 눌러줍니다.
한/영 전환 및 한자 입력
이제 화면 우측 상단에 입력기를 Korean (Hangul)로 선택합니다.
위에서 설정한 한/영 전환키를 사용해서 한글과 영문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한글 입력 상태가 되면, 우측 상단에 입력기 표시가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다시 한/영 토글키를 입력해 주면, 아래와 같이 EN으로 나오며 영문 입력 상태임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한글을 입력한 후 한자키를 눌러준 후, 한자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한자 입력도 가능합니다.
IBus 한글입력기의 장점과 단점
IBus 한글입력기는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에서 한글 입력이 잘 되는 편입니다. Facebook 웹 페이지에 한해서 한글부터 입력하는 경우에 입력이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가 있긴 한데, 입력기의 문제로 봐야 할지, Facebook 웹 페이지의 문제라고 해야 할 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 경험 상으로는 그 외의 경우에는 대체로 한글 입력이 가장 잘 되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관련 자료
ibus 한글입력기를 만들어 주신 분들께 고마움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