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리제이 설치 및 Heap size 설정 방법(feat. Toolbox)

인텔리제이와 더불어 JetBrains사의 여러 IDE를 설치하려면 각 IDE를 다운 받아서 설치해야 하는데 번거롭습니다. 어떤 IDE를 설치했는지, 안 했는지도 기억이 안나죠. JetBrains Toolbox를 사용해서 쉽게 인텔리제이 설치하고 확인하는 방법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인텔리제이 설치 쉽게 하려면…

인텔리제이를 파일로 일일이 받아서 설치하는 과정은 매우 번거롭고 귀찮습니다. Mac에서는 .dmg 설치 파일을 받아서 설치해 주어야 하는데, Intel 프로세서나 Apple Silicon 프로세서냐에 따라 받는 패키지가 달라집니다. Windows에서는 인텔 프로세서인지 ARM 프로세서인지에 따라 받는 패키지가 달라지고, 심지어 Ubuntu에서는 .tar.gz를 받아서 압축을 풀고, 적당한 디렉토리로 이동시키고, 실행용 스크립트를 찾아서 실행하는 등의 수고를 해야 JetBrains의 IDE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림 1. 인텔리제이 다운로드 화면
그림 1. 인텔리제이 다운로드 화면

몇 해 전부터 JetBrains사에서 Toolbox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직 Toolbox를 사용하지 않고 일일이 IDE 설치 파일을 받아서 설치하셨다면, JetBrains Toolbox를 이용해 보세요. 인텔리제이 버전도 이전에 사용했던 버전으로 롤백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JetBrains Toolbox로 인텔리제이 설치하는 방법, 그리고 Toolbox를 이용해서 인텔리제이 관리하는 방법까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JetBrains Toolbox 설치

당연한 얘기겠지만 Toolbox를 사용하려면 JetBrains의 Toolbox를 설치해야 합니다. JetBrains Toolbox 페이지(https://www.jetbrains.com/toolbox-app/)에서 Windows, MacOS, Linux 별로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Toolbox App을 다운 받아서 설치하거나 실행하면 됩니다.

그림 2. JetBrains Toolbox App 다운로드
그림 2. JetBrains Toolbox App 다운로드

인텔리제이 설치 방법

젯브레인스 툴박스에서 인텔리제이 커뮤니티니 에디션을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Toolbox를 실행하면 그림 3과 같이 Available에 설치할 수 있는 IDE들이 모두 나열됩니다. 여기에서 IntelliJ IDEA Community Edition 항목의 우측에 있는 Install을 누르면 현재 사용하는 OS에 적합한 버전으로 설치가 됩니다.

그림 3. JetBrains Toolbox에서 인텔리제이 설치
그림 3. JetBrains Toolbox에서 인텔리제이 설치

너무 간단하다고요? 그래서 알려드리는 겁니다. 신경 쓸 것을 줄여주는 좋은 툴입니다. 그럼 인텔리제이가 잘 설치됐다고 가정하고 젯브레인스 툴박스를 활용해서 인텔리제이 설정 방법 몇 가지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텔리제이 삭제 방법

설치를 했다면 삭제를 할 수도 있어야겠죠. 설치한 IDE는 그림 4와 같이 Installed에 나타납니다. 항목 우측의 점 세 개짜리 팝업 메뉴를 열어준 후 Uninstall을 누르면 간단히 제거됩니다. 매우 쉽고 간편하죠?

그림 4. JetBrains Toolbox에서 인텔리제이 삭제하기
그림 4. JetBrains Toolbox에서 인텔리제이 삭제하기

인텔리제이 업그레이드 방법

새로운 버전이 나왔을 때에는 그림 5와 같이 Installed 항목의 오른쪽에 Update 버튼이 나타납니다. Update 버튼을 눌러주면 새로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됩니다.

인텔리제이 버전 롤백 방법

현재 설치된 버전을 제거하고 직전에 사용하던 버전으로 되돌리고 싶다면 아래 그림 6과 같이 항목의 팝업 메뉴를 열어서 Roll back to 20xx.x.x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림 6. 인텔리제이 버전 Rollback 방법
그림 6. 인텔리제이 버전 Rollback 방법

인텔리제이 업그레이드 후 이전 버전 삭제 및 다운로드 캐시 비우기

새로운 버전의 IDE를 설치한 후 기존 버전의 IDE를 삭제하고 싶다면, 그림 7과 같이 Toolbox 우측 상단의 너트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서 Settings로 들어갑니다.

그림 7. Toolbox 설정 메뉴
그림 7. Toolbox 설정 메뉴

화면 중간으로 스크롤하면 그림 8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더 이상 이전 버전을 사용할 일이 없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Remove the previous versions를 눌러서 기존 버전의 인텔리제이 등의 IDE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버전을 설치하면서 이전 버전을 아예 남겨두지 않고 싶다면 Keep previous versions of tools to enable instant rollback 스위치를 꺼 줍니다.

그림 8. 이전 버전 인텔리제이 삭제 및 다운로드 캐시 비우기
그림 8. 이전 버전 인텔리제이 삭제 및 다운로드 캐시 비우기

그리고 다운로드 캐시로 사용한 것을 삭제하려면 아랫쪽에 있는 Clear download cache를 눌러서 공간을 확보해 주면 됩니다.

인텔리제이 Maximum Heap Size 설정 방법

그림 9와 같이 Installed에서 설정할 IDE의 Settings로 들어갑니다. 여기에서는 Community Edition의 Settings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9. JetBrains Toolbox에서 인텔리제이 설정하기
그림 9. JetBrains Toolbox에서 인텔리제이 설정하기

아래 그림과 같이 인텔리제이 설정 화면에서 다음과 같은 설정이 가능합니다.

  • 자동 업데이트를 하고 싶다면 Install updated automatically를 눌러서 활성화해 줍니다.
  • 정규 배포 버전으로만 업데이트하고 싶다면 Release를 선택해 줍니다.
  • 정규 배포 이전에 최신 기능을 사용해 보고 싶은 호기심이 있다면, Early Access Program을 선택하면 됩니다. 단, 이용 중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말 꼭 최신의 기능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면 정규 배포 버전을 선택하기를 권합니다.
  • 그리고 현재 설치한 버전을 이용할 것이며 더 이상의 버전 업데이트를 원하지 않는다면 Keep using 20xx.x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림 10. 인텔리제이 업데이트, 버전 설정화면
그림 10. 인텔리제이 업데이트, 버전 설정화면

Configuration을 눌러서 메뉴를 확장하면 IDE의 이름 등을 정할 수 있는데, 사실 여기에서 다른 것들은 거의 건드릴 것이 없고, Maximum heap size 값을 높여주면 좋습니다.

만약 IDE가 좀 버벅이고 속도가 느리다고 생각되는 분들은 Maximum heap size를 넉넉하게 잡아보시길 바랍니다. 메모리의 여유가 좀 있다면 넉넉하게 Maximum heap size를 잡아주면 인텔리제이 등 JetBrains의 IDE의 이용성이 좋아집니다. 기본값으로는 750MB가 잡혀있는데 저는 5120MB 정도를 잡아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넉넉하게 잡아준 이후에는 IDE가 무겁게 돌아간다는 느낌은 거의 받지 못했습니다. 메모리가 많지 않다면 적정한 양의 Heap size를 사용하기 바랍니다. 남아 있는 메모리 공간이 부족하면 IDE가 매우 느려지거든요.

그림 11. 인텔리제이 Maximum heap size 설정
그림 11. 인텔리제이 Maximum heap size 설정

정리

인텔리제이 설치부터 삭제, 업그레이드, 이전 버전 롤백, 이전 버전 삭제, 다운로드 캐시 비우기, Heap Size 설정까지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필요한 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