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AWS의 EC2 인스턴스를 제대로 활용해 볼 기회가 없었던, 그래서 AWS 초짜이다. EC2 인스턴스를 새로 생성해서 서비스해야 할 일이 생겨서 웹서버를 구축하다가 AWS 서비스의 구조를 잘 몰라서 잠시 고생을 했다. 웹서버를 띄웠는데 인스턴스와 IP는 어떻게 연결해 주어야 할 지, 도메인 세팅을 다 해 주었는데도 왜 접속이 되지 않았는지 고민하게 되었다.
결론은 AWS를 몰라서 생긴 이슈였다. 필자가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AWS EC2 사용과정에서 꼭 필요한 과정들을 간단히 정리해 보았다. 혹여나 필자와 같은 처지에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과정을 공유하고자 한다.
1. EC2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2. ElasticIP를 추가한 후 생성한 인스턴스를 연결해 준다.
AWS의 인스턴스를 멈추고 다시 시작하면 새로운 내부 IP가 부여된다. 고정된 IP로 서비스하려면 엘라스틱 IP 서비스를 사용해야 한다.
3. 네임서버에 서비스하고자 하는 도메인에 대한 주소를 엘라스틱IP에서 할당받은 IP로 설정해 준다.
카페24나 도레지 등에서 네임서버를 설정할 수 있으면 굳이 라우트 53은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4. 보안 그룹 페이지에 가서 서비스하고자 하는 포트를 열어준다.
기본적으로 EC2는 ssh 사용을 위해 22번 포트만 열어준다. 따라서 추가로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해당하는 포트를 inbound에서 열어줘야 서비스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