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버전 확인 방법 4가지

우분투 운영체제를 사용할 때 우분투 운영체제의 버전을 확인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면 우분투 버전을 알아야 하는 상황과 Ubuntu 버전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문제상황: Ubuntu 버전을 알아야 할 때

이를테면 kime라는 입력기를 다운 받는 것을 가정해 보겠습니다. 아래 그림 1과 같이 우분투 버전별로 어플리케이션 패키지 파일이 빌드되어 따로 배포되고 있을 때에는 내가 사용하는 Ubuntu의 버전에 맞추어 빌드된 패키지를 다운 받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용하는 Ubuntu 버전을 알아내야 합니다.

그림 1. Ubuntu 버전 확인이 필요한 상황(우분투 버전별 kime 배포)
그림 1. Ubuntu 버전 확인이 필요한 상황(우분투 버전별 kime 배포)

그리고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어플리케이션에서 우분투 버전 값이 필요한 경우에도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GUI를 이용하는 것보다는 terminal을 이용한 확인 방법이 더 유용하겠네요.

그럼 Ubuntu 버전 확인 방법을 GUI와 terminal을 이용하는 방법까지 총 4가지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GUI로 Ubuntu 버전 확인

명령 프롬프트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쉽게 Ubuntu 버전 확인이 가능합니다.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메뉴를 눌러서 톱니바퀴 아이콘이 있는 Settings로 들어갑니다.

그림 2. Ubuntu 버전 확인을 위해 Settings 진입
그림 2. Ubuntu 버전 확인을 위해 Settings 진입

그림 3에서 Settings 창의 좌측 메뉴 최하단을 보면 About 메뉴가 있습니다. About을 선택해 주면 오른 쪽에 현재 사용하는 시스템에 대한 간략한 하드웨어 정보와 운영체제 버전, 32 bit 또는 64bit 여부, GNOME Version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3. Settings 창의 About에서 Ubuntu 버전 확인
그림 3. Settings 창의 About에서 Ubuntu 버전 확인

우분투의 버전은 보통 출시년도와 출시월을 기준으로 버전을 만듭니다. 2022년 4월 출시 버전이라면 위와 같이 22.04로 나옵니다. 그런데 뒤에 .1이 붙어있는 게 궁금하신 분들 계시죠? 해당 버전이 업데이트 됨에 따라 뒤에 .1 또는 .2 처럼 업데이트되는 버전이 나옵니다. 하지만 마이너 업데이트이기 때문에 22.04까지 확인하고 이용하시면 별 무리가 없습니다.

터미널에서 Ubuntu 버전 확인

GUI를 이용하면 클릭해서 이동하고, 누르고 확인하고 해야 하는데, 터미널에서는 키보드 몇 번 두드리면 바로 버전 확인이 가능합니다. 터미널에서 우분투 버전을 확인하는 방법을 3가지 알아보겠습니다.

lsb_release 명령어 사용

-a 옵션 사용

-a 옵션은 lsb_release로 확인할 수 있는 모든 값을 확인하겠다는 것입니다.

lsb_release -a
ShellScript

Description과 Release를 통해서 버전 확인이 가능합니다. 덤으로 Codename도 함께 알려줍니다. 저는 Ubuntu 22.04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d 옵션 사용

Description의 내용만 확인하고 싶을 때에는 -d 옵션을 사용합니다.

lsb_release -d
ShellScript

-d 옵션만 확인하면 아래와 같이 Description 값만 나옵니다.

-r 옵션 사용

Ubuntu의 배포 버전(Release)을 확인하고 싶을 때에는 -r 옵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lsb_release -r
ShellScript

-r 옵션을 사용하면 Release 버전만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hostnamectl 명령어 사용

hostnamectl은 시스템의 호스트이름을 확인하거나 변경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hostnamectl 명령어를 그냥 사용하면 현재 호스트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ostnamectl
ShellScript

아래와 같이 운영체제가 Ubuntu 22.04.1 LTS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EMU/KVM 기반으로 가상화되어 돌아가고 있고, 리눅스 커널 버전이 5.15.0-58-generic인 것까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etc/issue 파일 확인

/etc/issue 파일은 로그인 전에 보여주는 텍스트 메시지가 들어있기도 하며 Ubuntu 버전 확인의 역할도 합니다.

cat /etc/issue
ShellScript

/etc/issue 파일에는 간단한 Ubuntu 버전이 들어 있습니다.

/etc/os-release 파일 확인

cat /etc/os-release
ShellScript

PRETTY_NAME 그리고 VERSION_ID와 VERSION을 통해서 Ubuntu 22.04 버전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자료

hostnamectl man 페이지Freedesktop의 os-release에 대한 OS identification 문서 그리고 issue man 페이지를 참고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