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gnome-tweaks 타이틀바, 시간, 폰트크기 등 5가지 설정 방법

화면 상단 Top Bar에 나오는 시간에 초까지 나오게 할 수 없나요? 요일도 나오면 좋겠는데? 싶은 분들 계시죠? 우분투 설치 후에 해줘야 하는 기본적인 환경 설정 중에 gnome-tweaks(그놈-트윅스)로 조정할 수 있는 것들을 살펴보겠습니다.

Ubuntu에 Gnome Tweaks 설치하기

만일 Gnome Tweaks가 없는 분들은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안내해 줍니다.

그림 1. gnome-tweaks가 없을 때 설치하라고 알려주는 화면
그림 1. gnome-tweaks가 없을 때 설치하라고 알려주는 화면

이미 설치된 분들은 넘어가시면 됩니다. 아래의 명령어를 사용해서 설치합니다.

sudo apt install gnome-tweaks
ShellScript

Gnome Tweaks의 실행

터미널에서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해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gnome-tweaks
ShellScript

그리고, 또 다른 방법은 Super Key를 누른 후 tweaks라고 입력하면 Tweaks가 아래와 같이 나타났을 때 마우스로 클릭해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림 2. GUI로 tweaks 찾아서 실행하는 방법
그림 2. GUI로 tweaks 찾아서 실행하는 방법

윈도우 타이틀 바의 최소화, 최대화, 닫기 버튼 왼쪽/오른쪽으로 변경

윈도우 타이틀 바의 최소화, 최대화, 닫기 버튼을 창의 왼쪽에 두고 싶은 분들도 있고, 오른쪽에 두고 싶은 분들도 있습니다. 과거에는 왼쪽이 기본 값이었는데, 현재는 오른쪽이 기본 값입니다. 왼쪽의 Window Titlebars 메뉴에 들어가면 아랫쪽에 Titlebar Buttons 항목이 있습니다. PlacementLeft로 해 주시면 닫기, 최소화, 최대화 버튼이 윈도우 왼쪽에 위치하게 되고, Right을 누르면 오른쪽에 배치됩니다.

그림 3. 윈도우 타이틀 바 설정화면
그림 3. 윈도우 타이틀 바 설정화면

참고로, Maximize(최대화), Minimize(최소화) 버튼이 안 보이게 해 주고 싶으면 스위치를 꺼주시면 됩니다. 2개의 스위치 보이시죠? 그걸 눌러서 꺼주시면 됩니다.

Top Bar에 나오는 시간의 초설정, 요일 설정 방법

상단에 보이는 Top Bar의 시간이 보여지는 방식을 바꾸고 싶을 때에는, 좌측의 Top Bar 메뉴를 선택합니다. 저는 월 일 시:분으로만 나오는 게 아쉬울 때가 있어서 초까지 보이게 하고 싶어서 Seconds를 켜 주었습니다. 그리고 요일도 나오게 하고 싶어서 Weekday도 켜 주었습니다.

그림 4. Top Bar의 시간, 날짜 설정
그림 4. Top Bar의 시간, 날짜 설정

마우스 포인터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설정

마우스 포인터가 종종 잘 안보여서 쉽게 찾고 싶을 때 Ctrl 키를 누르면 주황 불빛이 포인터에서 반짝입니다. 이렇게 설정을 하려면 왼쪽의 Keyboard & Mouse 메뉴로 들어가면 됩니다. Mouse 항목의 Pointer Location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제 마우스 포인터 찾고 싶을 때 Ctrl을 누르시면 아래에 보이는 주황색 불이 깜빡일 거예요.

그림 5. 키보드와 마우스 설정
그림 5. 키보드와 마우스 설정

Overview 보는 키 오른 쪽 수퍼 키로 변경

그림 5의 Keyboard에 보면 Overview Shortcut이 있습니다. 만약 왼쪽 Super Key로 다른 기능을 매핑해서 써야 하기 때문에 오른쪽 Super Key로 Overview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바꿔주시면 됩니다. 혹시, Overview가 뭔지 잘 모르신다고요? 그러면 설정한 쪽의 Super Key를 눌러보시면 아래 그림 6과 같은 Overview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6. Overview 화면
그림 6. Overview 화면

우분투 UI의 폰트 종류 및 폰트 크기 설정(Scaling Factor)

우선 폰트의 종류는 Interface Text, Document Text, Monospace Text, Legacy Window Titles에 각각 원하는 폰트가 있다면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폰트 변경의 필요성을 느끼지는 못해서 그냥 두고 사용합니다.

노안 때문에 힘든 분들, 그리고 글자 크기를 좀 편하게 보고 싶으신 분들도 계시죠? 그런 경우에는 왼쪽에 Fonts 메뉴를 선택하신 후, Fonts 화면 최하단에 보면 Scaling Factor라고 있습니다. 그 숫자를 조정해 보면서 원하는 크기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그림 7. 폰트 설정
그림 7. 폰트 설정

저는 1.5로 세팅해 보았습니다. 전반적으로 글자가 커져서 보기에 편해졌습니다.

그림 8. 폰트 Scaling Factor 1.5로 변경했을 때의 폰트 설정 창
그림 8. 폰트 Scaling Factor 1.5로 변경했을 때의 폰트 설정 창

관련자료

Gnome Tweaks 홈페이지에 가시면 소스 코드를 구할 수도 있고, 이슈를 통해서 버그 수정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추가로 필요한 기능을 직접 만들어서 기여해 볼 수도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