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build setting

Andriod 앱을 빌드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android sdk가 있어야 한다.

예전엔 android sdk를 다운받을 수 있었는데, 지금은 sdk tools를 별도로 제공하고 있다. 사용하려면 명령줄에서 실행해야 한다.

필자는 jenkins를 docker로 띄워 놓은 상태였고 git repository로부터 webhook이 걸리면 gradlew명령어를 사용해서 apk를 자동으로 빌드하려는 상황이었다.

jenkins 컨테이너 내에 jenkins 사용자의 홈디렉토리는 기본으로 /var/jenkins_home에 세팅된 것을 기준으로 정리하였다.

이후에 tools/bin에 있는 sdkmanager를 실행하여 sdk들을 설치하게 되면 관련 sdk들이 tools 디렉토리의 상위 디렉토리에 위치하게 되며 해당 디렉토리를 anroid sdk 디렉토리로 사용하게 된다. 따라서 android sdk 디렉토리를 먼저 생성해 주어야 한다.

mkdir /var/jenkins_home/android-sdk

그리고 android sdk tools의 압축을 풀면 tools 디렉토리에 내용이 담겨있다. android sdk 디렉토리로 복사하였다.

cp -R tools /var/jenkins_home/android-sdk/tools

안드로이드 sdk에는 기본적으로는 platform, build tool 정도만 설치하면 앱을 빌드할 수 있다. 하지만 추가로 외부 라이브러리들을 사용한다면 해당 라이브러리들은 리포지터리에서 찾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필자가 작업하는 프로젝트는 안드로이드 23버전을 사용하여 제작하고 있다. 그리고 외부 라이브러리들을 사용하고 있었다. 이에 필요한 sdk들을 아래의 명령을 사용하여 설치하였다.

sdkmanager \
  "platform-tools" \
  "platforms;android-23" \
  "build-tools;23.0.3" \
  "extras;android;m2repository" \
  "extras;google;m2repository"

앞의 3가지는 앱 빌드에 필요한 안드로이드 sdk들이고, 뒤의 두 개의 extras는 안드로이드와 구글 리포지터리이다. 외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서 리포지터리를 이렇게 추가해주지 않으면 gradle을 실행했을 때 라이브러리들을 찾을 수 없다고 하며 오류가 발생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지 않고 빌드를 해야 하는 상황이 되다보니 처음엔 막막했지만, gradle이 오류를 친절히 알려주어서 방향을 빨리 잡을 수 있었다.

이제 sdk를 설치했으니 sdk가 어디에 있는지 알려주어야 한다.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의 최상위 디렉토리에 local.properties에 다음과 같이 적어주었다.

sdk.dir=/var/jenkins_home/android-sdk
ANDROID_HOME=/var/jenkins_home/android-sdk

이제 gradlew을 실행하면 빌드에 성공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