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koscreenNG 설정 파일: 화면 영역 설정하기

리눅스 화면 녹화 어플리케이션인 vokoscreenNG에서 녹화하고자 하는 화면 영역은 마우스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설정하기 어려웠던 분들을 위해 vokoscreenNG 설정 파일을 수동으로 설정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vokoscreenNG 설정 파일 위치

설정 파일은 ~/.config/vokoscreenNG/vokoscreenNG.ini 입니다.

화면 영역 설정 방법

혹시 vokoscreenNG 어플리케이션을 실행 중이라면 먼저 종료해 주세요. vi나 nano 등의 편집기를 이용해서 설정 파일을 엽니다. 그리고 AreaScreencast를 찾습니다.

[AreaScreencast]
Height=480
Width=640
X=0
Y=128
INI

Width와 Height에는 각각 녹화를 원하는 영상의 폭과 높이, X와 Y에는 영상 녹화를 시작하기 원하는 좌표를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아래 화면을 예시로 하면 좌측 상단의 빨간 선의 길이가 X, 파란선의 길이가 Y 입니다. 그리고 화면 중앙에 빨간 반투명 상자의 폭이 Width, 높이가 Height입니다.

그림. vokoscreenNG 설정 파일에서 X, Y, Width, Height의 의미
그림. vokoscreenNG 설정 파일에서 X, Y, Width, Height의 의미

해당 값들로 저장 한 후, vokoscreenNG를 다시 실행하면 설정한 X, Y, Width, Height 값을 기준으로 박스가 그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만 영역을 설정해야 하는 것 때문에 불편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관련 링크

vokoscreenNG가 무엇인지 잘 모르는 분들은 vokoscreenNG 소개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vokoscreenNG를 다운 받고 싶으신 분은 vokoscreenNG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