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엡손 프린터 드라이버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신기하게도 엡손 코리아 홈페이지에는 리눅스용 엡손 프린터 드라이버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우분투 엡손 프린터 다운로드 방법과 프린터 추가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엡손 코리아는 리눅스용 드라이버 미지원

리눅스용 EPSON Printer Driver가 엡손 싱가포르 페이지에서는 접근할 수 있게 되어있지만, 엡손 코리아에서는 접근할 수 있게 해 두질 않았습니다. 앞으론 변경될 수도 있겠지만, 글을 작성하는 현재 시점(2023년 3월 23일)까지도 접근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리눅스용 EPSON 프린터 드라이버를 다운 받는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EPSON 프린터 드라이버 다운로드

엡손 프린터 드라이버 다운로드 페이지(http://download.ebz.epson.net/dsc/search/01/search/)에 접속하면 그림 1과 같은 화면이 열립니다.

제품 이름 입력에 해당 모델명을 적어준 후, 운영 체제에서 Linux를 선택한 후, 돋보기 모양의 검색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림 1. 엡손 프린터 드라이버 다운로드 페이지
그림 1. 엡손 프린터 드라이버 다운로드 페이지

자신에게 맞는 프린터 드라이버를 그림 2와 같은 결과 화면에서 확인하고 다운로드를 눌러줍니다.

그림 2. 엡손 프린터 드라이버 검색 결과
그림 2. 엡손 프린터 드라이버 검색 결과

이제 다운로드의 계약 및 조건을 확인하고 동의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림 3. 다운로드 계약 조건에 대한 동의
그림 3. 다운로드 계약 조건에 대한 동의

동의해 주고 나면, 페이지 하단에 엡손 프린터 드라이버 패키지가 리눅스 종류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돼 있습니다. RedHat, Fedora 계열의 rpm 파일과, 데비안, 우분투 계열의 deb 파일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림 4. 리눅스별 패키지 다운로드
그림 4. 리눅스별 패키지 다운로드

저는 우분투를 사용하고 있으며 64bit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epson-inkjet-printer-escpr2_1.1.60-1lsb3.2_amd64.deb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Ubuntu EPSON 프린터 드라이버 설치

우선 EPSON Printer Driver를 설치하려면 lsb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래의 명령어로 lsb 패키지를 설치해 줍니다.

sudo apt install lsb
ShellScript

이제 다운로드 받은 .deb 패키지 파일을 설치해 줍니다.

sudo dpkg -i epson-inkjet-printer-escpr2_1.1.60-1lsb3.2_amd64.deb
ShellScript

우분투에서 프린터 추가

이제 Settings > Printers에서 Add Printer 버튼을 누르면 Add Printer 창이 열리면서 프린터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프린터를 선택하고 Add 버튼을 눌러주면 프린터가 추가됩니다.

그림 5. 우분투 설정 > 프린터 > 프린터 추가
그림 5. 우분투 설정 > 프린터 > 프린터 추가

정리

여기까지 우분투에서 엡손 프린터를 사용하기 위해서 엡손 프린터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는 방법, 그리고 설치하는 방법과 프린터를 우분투 운영체제에서 추가하는 방법까지 살펴봤습니다. 필요한 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관련 자료

엡손 싱가포르 홈페이지에서 리눅스용 프린터 드라이버 다운로드 경로를 참조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