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엡손 프린터 cli 명령어로 노즐 체크 방법(Ubuntu 22.04)

혹시 저처럼 우분투에서 cli(명령줄 인터페이스)로 프린터 노즐 체크해야 하는 분 계신가요? 우분투 엡손 프린터 cli 명령어로 노즐 체크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우분투 엡손 프린터 cli 명령어 설치

escputil 명령어를 사용해서 프린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escputil 패키지를 아래와 같이 설치해 줍니다.

sudo apt install escputil
ShellScript

엡손 스타일러스 잉크젯 프린터를 유지보수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즐 체크를 위해서 메뉴를 찾아서 들어가는 일조차 번거롭습니다.

escputil 명령어 프린터 지정 방법

프린터를 유지보수하려면 최소한 어떤 프린터를 유지보수할 것인지 컴퓨터에게 알려줘야겠죠? -P 옵션을 사용해서 다음과 같이 적어주면 됩니다.

우선 Settings > Printers에서 프린터의 이름을 확인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엡손 복합기 L6190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름이 아래와 같이 L6190인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림 1. 우분투 엡손 프린터 이름 확인
그림 1. 우분투 엡손 프린터 이름 확인

시스템에 등록된 프린터 이름이 L6190이라면 -P 옵션과 함께 프린터 이름을 적어서 프린터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escputil -P L6190
ShellScript

USB로 프린터를 연결한 경우에는 -P 옵션 대신 -r 옵션을 사용해서 raw device를 직접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r 옵션을 사용하면 모든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scputil 명령어로 노즐 체크하기

노즐 체크하는 옵션은 -n 또는 –nozzle-check를 사용하면 됩니다.

escputil -P L6190 -n
ShellScript

명령어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바로 노즐 체크를 위한 출력을 시작합니다.

그림 2. escputil 명령어로 노즐 체크 명령어 실행 결과
그림 2. escputil 명령어로 노즐 체크 명령어 실행 결과

그러면 그림 2와 같이 노즐 체크된 용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에서 노즐 체크를 하거나 운영체제에서 노즐 체크를 한 것과 동일한 기능이 작동됩니다.

그림 3. escputil 명령어로 노즐 체크 출력 결과
그림 3. escputil 명령어로 노즐 체크 출력 결과

헤드 청소

노즐이 막힌 경우에 헤드 청소를 해서 문제를 해결하기도 하죠? 헤드 청소는 -c 또는 –clean-head 옵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escputil -P L6190 -c
ShellScript

위의 명령어를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헤드를 청소한다고 알려주면서 바로 헤드 청소를 시작합니다.

그림 4. escputil 명령어로 헤드 청소 실행 결과
그림 4. escputil 명령어로 헤드 청소 실행 결과

프린터의 유지보수 메뉴에서 헤드 청소할 때에는 노즐 체크를 할 것인지 물어보지만, escputil 명령어를 사용한 경우에는 물어보지 않고 그냥 헤드 청소가 종료됩니다.

USB로 연결해야 사용할 수 있는 옵션

남아 있는 잉크 용량, 프린터 상태는 –raw-device 옵션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데, 그러려면 USB로 연결해야 합니다. 저는 현재 네트워크로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어서 해당 옵션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관련 자료

우분투 escputil man page를 참고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