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24.04에서 이용할 수 있는 한글입력기 fcitx4 버전의 설치와 설정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Ubuntu 24.04 한글입력기 fcitx4 설치
한글입력기 fcitx4를 사용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설치합니다. fcitx4의 패키지명은 4가 붙지 않은 fcitx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apt install 명령을 사용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sudo apt install fcitx fcitx-hangul
ShellScript이제 설치가 됐다면, Settings > Region & Language > Manage Installed Languages > Language Support 창 하단의 Keyboard input method system을 Fcitx 4로 선택해 줍니다.
Close 버튼을 눌러서 창을 닫고 재부팅해 줍니다.
Fcitx 4 환경설정
재부팅 후에 Systray에 다음과 같이 키보드 모양의 아이콘이 보이면 설치가 잘 된 것입니다.
키보드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서 팝업 메뉴를 열고 Configure를 눌러서 Input Method Configuration 창을 엽니다. Input Method에 한글을 추가하기 위해서 창 좌측 하단의 + 표시를 눌러줍니다.
Only Show Current Language의 체크박스를 해제해 줍니다. 아래 입력란에 hangul이라고 입력합니다. 위의 목록에 Hangul을 선택하고 OK 버튼을 눌러주면 Input Method에 Hangul이 추가됩니다.
한/영 전환키 설정
fcitx4는 한/영 전환키가 기본으로 Ctrl + Space로 되어 있습니다. 한글키나 Shift + Space 등으로 변환이 필요한 분들은 변환해 주셔야겠죠?
Input Method Configuration 창에서 Global Config 탭을 선택해 줍니다. Hotkey > Trigger Input Method의 Ctrl+Space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래와 같이 작은 창이 뜨면서 새로운 키 조합을 눌러주라고 하면, 원하는 키를 눌러줍니다. 한글키 사용을 원하는 분은 한글키를 누르면 됩니다. 저는 Shift + Space를 주로 사용하므로 Shift+Space를 눌러줍니다.
Trigger Input Method에 내가 누른 값이 제대로 들어갔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Shift+Space를 눌렀음에도 간혹 L_SHIFT라고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다시 한 번 더 눌러서 Shift+Space를 눌러주면 제대로 들어갑니다.
영문 입력 모드에서는 Systray의 아이콘으로 키보드가 나타나지만, 한글입력 상태에서는 아래와 같은 삼태극문양이 나타납니다.
한자키 설정 방법
Input Method Configuration 창에서 Input Method 탭을 선택하고 Hangul을 선택하고 창 하단의 톱니바퀴 버튼을 눌러줍니다.
Hangul 설정 창이 열리면 Hanja Mode Toggle Key에 이미 기본적으로 Hangulhanja(한자키)와 F9 키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혹시 다른 키 조합을 원하는 분을 해당 버튼을 눌러서 토글키를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한자 입력 방법
우선 한글을 한글자 입력한 상태에서 한자키나 F9키를 눌러줍니다. 아래와 같이 창이 열리면 사용하기를 원하는 숫자를 눌러주거나, Tab키를 이동하면서 주황색 불이 들어온 한자를 사용하려면 엔터를 누르면 됩니다. 혹은 마우스로 클릭해 주셔도 됩니다.
Word Commit 옵션을 켜주면, 단어 단위로 입력 처리가 되며 한자 입력시 단어 단위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한자”라고 두 자를 입력하고 한자키를 눌렀더니 아래와 같이 단어 단위의 변환을 바로 할 수 있습니다.
Hanja Mode를 선택하면 한글을 입력하고 한자키를 누르지 않아도 한자 선택 창이 자동으로 나와서 바로 한자 선택이 가능합니다.
2벌식 설정
fcitx4는 기본적으로 키보드 레이아웃이 두벌식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 설치한 분을 그냥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세벌식 등으로 설정된 PC라면 Dubeolsik으로 선택해서 변경해 주셔야 두벌식 사용이 가능합니다.
3벌식 설정
세벌식에는 세벌식 390, 세벌식 최종, 세벌식 Noshift, 세벌식 옛글, 세벌식 두벌 레이아웃, 안마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기를 원하는 세벌식 레이아웃을 선택하고 OK 버튼을 누르면 적용됩니다.
fcitx4의 강점
다수의 어플리케이션에서 한글 입력이 비교적 잘 되는 편입니다. 벼루와 마찬가지로 한자 입력시 단어 단위로 한자 변환이 가능한 점이 매력적입니다. 특히 한자키를 입력하지 않고도 바로바로 입력하는 즉시 한자를 선택할 수 있는 Hanja mode는 한자 입력을 많이 하는 분들께는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fcitx4의 약점
어플리케이션에 따라 한글 입력이 바로 보여지는 경우도 있지만, 별도의 창에서 한글이 입력되는 동안 입력되는 것을 바로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IntelliJ IDEA의 경우에 그랬는데, 이 부분이 다소 불편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말이죠.
그리고 벼루처럼 orderless하게 입력할 수 없다는 점은 아쉬운 점이었습니다. 저는 타이핑할 때 종종 급하게 입력하다보면 순서가 뒤바뀔 때가 있는데, fcitx4는 그것을 처리해 주지는 않았습니다.
참고사항
fcitx4 GitHub에서는 이제 fcitx4는 maintenance mode이므로 fcitx 5를 이용하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