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not upgraded(kept back) 해결 방법

우분투에서 apt 명령어를 사용해서 패키지 업그레이드를 했는데, 마지막에 업그레이드 되지 않았다는 메시지 보셨죠? 우분투에서 apt upgrade 후 not upgraded(kept back)가 뜨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드립니다.

Ubuntu not upgraded 메시지

apt upgrade 명령어를 사용하면, 현재 설치되어 있는 패키지들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 줍니다. 그런데, 아래와 같이 “The following packages have been kept back” 메시지와 더불어 마지막 줄을 보면 “30 not upgraded“라는 메시지도 함께 나타납니다.

일단 정답부터 말씀드리면 신경 안 써도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어서 자세한 설명 시작하겠습니다.

단계적 업데이트(Phased update)

그림 1에서 모자이크 처리한 30개의 패키지는 새로 설치하지 않고 기존 버전을 유지하겠다는 것입니다. 우분투는 단계적 업데이트를 하고 있는데, 특정 문제가 해결된 빠른 업데이트는 아래와 같은 목록으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아직 안정화가 끝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은 것입니다.

그림 1. 업그레이드 되지 않은 패키지 목록 및 not upgraded(kept back) 메시지
그림 1. 업그레이드 되지 않은 패키지 목록 및 not upgraded 메시지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야만 한다면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서 써야 하는 상황이라면 위에 열거된 패키지 중에 꼭 업그레이드 해야 하는 패키지를 별도로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별도로 설치해 주면 “The following packages have been kept back”에서 해당 패키지는 사라집니다. not upgraded의 숫자도 줄어들겠죠.

하지만 그렇게까지 급한 게 아니라면 안정화를 기다리고 안정화 된 다음, 추후에 업그레이드시 안정화된 패키지로 업그레이드 하시길 권합니다. 이런 까닭에 xx not upgraded 메시지는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된다고 한 것입니다.

not upgraded 메시지를 해결해야 하는 문제라고 생각하셨던 분이라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관련 자료

우분투의 About `apt upgrade` and phased updates 문서를 참고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