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nkins 로케일 언어(locale language) 설정 방법

Jenkins에서 한글 메뉴와 영문이 혼용되어서 그냥 차라리 영문으로 사용하고 싶으신 분 계실까요? 또는 외국 기업과 함께 일해야 해서 다른 외국어로 로케일을 설정해야 하나요? Jenkins 로케일 설정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개요

Jenkins는 기본적으로 브라우저의 언어에 따라 메뉴와 설명 등의 텍스트를 표시합니다. 따라서 내가 사용하는 브라우저의 언어가 한국어 로케일을 쓰고 있다면, 한국어 로케일이 적용되고, 일본어 로케일을 쓰고 있다면 일본어로 젠킨스 UI 텍스트가 표시됩니다. 내가 원하는 Locale로 설정하고 싶다면 Jenkins의 Locale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이용하면 됩니다.

Jenkins 로케일(Locale) 플러그인 다운로드

우선 그냥 로케일을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플러그인에서 locale 플러그인을 먼저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Jenkins 관리 > Plugin Manager > Available plugins로 이동하신 후 검색어에 locale이라고 입력해 줍니다. Locale 플러그인 체크 상자에 체크해 주고 Install without restart를 눌러주면 Jenkins 재시작 없이 설치가 됩니다.

그림 1. Jenkins Locale 플러그인 다운로드
그림 1. Jenkins Locale 플러그인 다운로드

Locale 플러그인 설치가 다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만약 Jenkins의 재시작을 하고 싶다면, 아래의 “설치가 끝나고 실행중인 작업이 없으면 Jenkins 재시작.”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굳이 재부팅할 필요가 없으면, 바로 Locale 설정을 하러 가야겠죠?

그림 2. Jenkins Plugin Download progress: Locale 플러그인 설치 완료
그림 2. Jenkins Plugin Download progress: Locale 플러그인 설치 완료

Jenkins 로케일 설정 방법

이제 로케일 플러그인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다면, locale 설정을 해 줘야 합니다. locale 설정은 Jenkins 관리 > 시스템 설정에 들어간 후 Locale 항목의 Default Language에 설정하기를 희망하는 locale을 입력해 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영어는 en, 한국어ko, 독일어de 등 희망하는 로케일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Ignore browser preference and force this language to all users를 선택해 주시면 브라우저의 설정을 무시하고 젠킨스에서 지금 설정하는 로케일 언어로 모든 이용자에게 적용시키겠다는 부분입니다. 체크 상자에 표시하지 않으면 로케일 적용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림 3. Jenkins 로케일 설정 화면
그림 3. Jenkins 로케일 설정 화면

locale 설정 전 후 비교

우선 제가 사용하는 브라우저의 로케일은 한국어라서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어떤 메뉴는 영어로 나오고 어떤 메뉴는 한글로 나옵니다. 한국어 로케일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아서 Jenkins UI에 사용되는 텍스트로 영어와 한글이 혼용되어 표시되고 있습니다.

그림 4. 브라우저 로케일이 적용된 상태
그림 4. 브라우저 로케일이 적용된 상태

아래의 화면은 Jenkins의 Locale Lanuage를 en으로 변경한 상태입니다. 모두 영어로 잘 표현되고 있습니다.

그림 5. Jenkins에서 로케일 언어를 en으로 적용한 상태
그림 5. Jenkins에서 로케일 언어를 en으로 적용한 상태

이용 가능한 Locale의 종류

Jenkins의 소스 코드를 살짝 열어서 확인한 결과 약 30여개 언어에 대한 번역 리소스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어 리소스도 발견했는데, 번역이 많이 되어 있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부족한 리소스는 기본값인 영어로 보이는 것입니다. Jenkins 이용자들이 한국어로 편하게 쓰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분들은 Github의 Jenkins 소스 코드에 기여하시면 다른 이용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 자료

같이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