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복구 모드 데이터 백업 방법

MacOS 업데이트 중 오류가 생겨서 대상 디스크 모드로만 부팅할 수 있는 상황에서 대상 디스크 모드를 사용하지 않고, MacOS 복구 모드에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데이터 백업 방법을 저의 경험과 함께 공유하려고 합니다. 필요한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MacOS 업데이트 중 오류 발생

저의 경우에는 MacOS를 업데이트 하고 있는데 그림 1처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적용하는 도중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메시지가 나타났습니다.

그림 1.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중 오류 발생
그림 1.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중 오류 발생

그림 1의 상황에서 확인 버튼을 눌러주었더니 그림 2와 같이 시동 디스크 선택 창이 나타났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할 때 사용할 시스템을 선택하십시오.”라는 메시지가 나오지만 오른쪽의 Progress circle은 빙글빙글 돌기만 하지 선택해야 하는 시스템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림 2의 창 아래에는 “대상 디스크 모드”라는 것이 있습니다. 대상 디스크 모드로 부팅하면 맥을 외장 드라이브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가진 또 다른 맥은 썬더볼트 3 포트 뿐이고, 문제가 생긴 맥은 USB-A와 썬더볼트 2 밖에 없었습니다. 연결할 수 있는 어떤 케이블도 없었기 때문에 당혹스러웠습니다.

그림 2. 시동 디스크 선택 화면
그림 2. 시동 디스크 선택 화면

해결 방법 궁리

맥을 쓰면서 이런 일이 일어난 적이 없었기에 매우 난감했습니다. 하지만, 생각해 보았습니다. Linux에도 복구 모드가 있듯이 MacOS에도 복구 모드라는 게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복구모드에서 네트워크를 통해서 데이터를 다른 PC로 전송할 수 있다면, 문제가 깔끔하게 해결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데스크탑은 Ubuntu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었고, SSH 서버를 띄워놨기 때문에 Mac의 복구모드에서 scp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전송하면 되겠다고 정리했습니다.

생각했던 시나리오를 토대로 작업한 기록을 아래에 남겨둡니다.

MacOS 복구 모드 진입

복구 모드 진입을 위해 우선 그림 3과 같이 시스템 종료를 선택해서 Mac을 껐습니다.

그림 3. MacOS 복구 모드 진입을 위해 시스템 종료
그림 3. MacOS 복구 모드 진입을 위해 시스템 종료

Mac에서는 복구 모드에 진입할 때 Command + R을 누른 채로 전원 버튼을 눌러서 부팅을 시작하면 됩니다.

네트워크 연결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PC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 부팅을 한 후 제일 먼저 할 일은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것입니다. 저는 저희집 공유기에 Wi-Fi로 연결했습니다.

그림 4. Wi-Fi에 연결하기
그림 4. Wi-Fi에 연결하기

네트워크를 통한 데이터 백업 방법

상단 메뉴에서 유틸리티 > 터미널을 클릭하거나, Shift + Command + T를 눌러서 터미널을 엽니다.

그림 5. 네트워크를 통한 데이터 백업을 위해 터미널 열기
그림 5. 네트워크를 통한 데이터 백업을 위해 터미널 열기

df -h 명령을 사용해서 마운팅된 경로를 확인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Volumes/MACHINTOSH – 데이터 – 데이터 – 데이터 – 데이터 – 데이터”에 제 SSD 볼륨이 잡혀 있었습니다. 왜 그러는지는 모르겠지만 복구 모드에 몇 차례 들어가니 뒤에 – 데이터가 반복해서 붙는 현상이 있었지만 작업하는데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림 6. df 명령어로 마운트된 기존 볼륨의 경로 확인하기
그림 6. df 명령어로 마운트된 기존 볼륨의 경로 확인하기

Change Directory 명령(cd)을 사용해서 경로를 변경해 주고, 해당 디렉토리의 내용을 확인합니다. 저는 드디어 제가 찾아야 했던 Users 디렉토리를 발견했습니다.

그림 7. 백업할 데이터가 들어있는 Users 디렉토리 발견
그림 7. 백업할 데이터가 들어있는 Users 디렉토리 발견

Users 디렉토리의 내용을 확인하자, 그림과 같이 Desktop, Documents, Downloads 등의 디렉토리를 확인했습니다.

그림 8. Users의 해당 사용자 디렉토리 내용 확인
그림 8. Users의 해당 사용자 디렉토리 내용 확인

이제 해당 디렉토리를 제가 사용하는 Ubuntu PC로 전송해야 할 차례입니다. SSH 서버가 아직 준비되지 않은 분들은 Ubuntu 22.04 ssh 접속 허용(활성화), 포트 설정, 접속 방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Windows나 Mac에 접속해서 데이터를 전송하고자 한다면 해당 PC에 SSH 서버를 구동해 주셔야 합니다.

백업할 데이터를 scp를 이용해서 전송합니다. scp 옆의 -r 옵션은 하위 디렉토리들을 모두 전송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접속할 SSH 서버의 계정과 IP 주소를 적어주고, 콜론(:) 뒤에는 SSH 서버측에 데이터를 전송할 경로를 적어줍니다. 즉, scp [옵션] [보낼데이터] [원격지username]@[원격지주소]:[데이터보낼원격지경로]의 순서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scp -r Documents osg@192.168.0.38:/home/osg/mac_backup
scp -r Pictures osg@192.168.0.38:/home/osg/mac_backup
ShellScript

이제 백업을 다 마치면 Mac을 초기화해도 안심하고 할 수 있습니다. 설명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필요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관련 자료

scp의 man 페이지에서 scp 명령어의 구체적인 사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Apple의 Intel 기반 Mac에서 MacOS 복구 사용하기를 참고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