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아나콘다 설치 및 conda init(2022.10 배포판 기준)

윈도우에서 아나콘다 설치하려는 분들 그리고 32bit 아나콘다 설치가 필요한데 못 찾는 분들 계시죠? 윈도우 아나콘다 설치 방법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윈도우 아나콘다 설치를 위한 다운로드

윈도우용 배포판 Anaconda 64bit 다운로드 방법

아나콘다 배포 페이지에 들어가면 운영체제를 인식해서 파이썬 버전 3.9의 아나콘다 64bit 배포판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버튼이 보입니다. 총 용량은 621MB라고 합니다.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그림 1. 윈도우 아나콘다 설치를 위한 다운로드 페이지
그림 1. 윈도우 아나콘다 설치를 위한 다운로드 페이지

윈도우용 배포판 Anaconda 32bit 다운로드 방법

여러분이 사용하는 PC가 32bit라면 64bit 버전을 받아도 설치를 할 수 없습니다. 또는 증권사 API 등 여러분이 사용하려는 라이브러리에서 32bit만 지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여러분이 사용하는 윈도우 운영체제가 64bit 운영체제일지라도 꼭 32bit용 Anaconda 배포판을 받아서 설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증권사 API 등 32bit용 라이브러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거든요.

그럼 32bit용 Anaconda를 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위의 그림 1의 우측 하단에 보면 Get Additional Installers에 윈도우, 맥, 리눅스 아이콘이 각각 있습니다. 여기에 있는 윈도우 아이콘을 눌러주거나 키보드의 end 키를 눌러서 화면 제일 아래로 이동합니다.

2023년 2월 10일 기준으로 32bit 아나콘다는 사라졌습니다. 느낌이 옵니다. 최신 버전에서는 32bit 아나콘다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걸 말이죠.

그림 2. 최신 버전의 아나콘다는 32bit를 지원하지 않음(예전 버전을 받아야 함)
그림 2. 최신 버전의 아나콘다는 32bit를 지원하지 않음(예전 버전을 받아야 함)

그림 2에서 화면 최하단에 ADDITIONAL INSTALLERS에 있는 예전 버전의 아나콘다 배포판이 들어있는 archive(아카이브 저장소)를 클릭해 줍니다.

저장소에 들어가보니 확실히 그렇습니다. 2022년 10월 아나콘다 배포판에는 더이상 x86.exe로 끝나는 파일이 없습니다. 즉, 32bit 버전을 더 이상 배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난 배포판 2022년 5월 아나콘다 배포판에는 32bit 버전인 x86.exe로 끝나는 파일이 있습니다. 그림 3에 표시해 둔 파일을 다운 받으면 32bit용 아나콘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림 3. 아나콘다 2022년 5월 32bit 배포판 확인
그림 3. 아나콘다 2022년 5월 32bit 배포판 확인

아나콘다 설치

Anaconda 설치는 버전에 따라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니, 최신 버전 기준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64bit 버전을 받았다면 최신 배포판인 Anaconda3-2022.10-Windows-x86_64.exe 파일을 실행해서 설치를 시작합니다. 만약 32bit 버전을 받으셨다면 Anaconda3-2022.05-Windows-x86.exe 파일로 설치를 시작하면 됩니다.

그림 4. 다운로드 받은 아나콘다 64bit 2022.10 배포판과 32bit 2022.05 배포판
그림 4. 다운로드 받은 아나콘다 64bit 2022.10 배포판과 32bit 2022.05 배포판

여기에서는 64bit 아나콘다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톨러를 실행하면 그림 5와 같은 환영 문구를 만나게 됩니다. Next를 눌러줍니다.

그림 5. 아나콘다 인스톨러 실행 첫 화면
그림 5. 아나콘다 인스톨러 실행 첫 화면

I Agree 버튼을 눌러서 이용약관의 내용에 동의해 줍니다.

그림 6. 이용약관 동의 화면
그림 6. 이용약관 동의 화면

여러분이 사용하는 운영체제를 혼자 사용하신다면 그림 7의 화면에서 별 상관 없이 Just Me만 눌러서 사용하셔도 되겠습니다만, 만약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PC이며 모두가 아나콘다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All Users를 선택해 줍니다. All Users를 선택하는 경우에는 관리자 권한이 필요합니다. 여기에서는 Just Me를 눌러 주겠습니다.

그림 7. 사용자 설정
그림 7. 사용자 설정

그림 8에서는 설치할 경로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홈 디렉토리 하위에 anaconda3 폴더로 기본값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별도의 장소에 설치하고 싶다면 Browse… 버튼을 눌러서 경로를 재설정해 주세요. 저는 그냥 기본값으로 설치 진행하겠습니다.

그림 8. 아나콘다 설치 경로
그림 8. 아나콘다 설치 경로

고급 설정에서는 기본값으로 두고 Install을 눌러줍니다.

하나씩 설명하면 그림 9는 고급 옵션을 설정해주는 화면인데, 위의 옵션은 Anaconda3를 PATH 환경 변수에 설정해 주는 방법인데, 추후 소프트웨어 삭제나 재설치시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권고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Anaconda3의 기본 Python을 3.9 버전으로 등록할 것이라고 체크 돼 있습니다.

그림 9. 고급 설치 옵션
그림 9. 고급 설치 옵션

설치가 다 되면 그림 10과 같이 모든 설치가 끝났다는 화면이 나옵니다.

그림 10. 아나콘다 설치 완료
그림 10. 아나콘다 설치 완료

Next를 눌러주면 Jetbrains DataSpell 관련 소개가 나오는데 필요한 분들은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제 Next 눌러서 넘어가면 그림 11과 같이 설치가 모두 완료되었으며, Anaconda Distribution Tutorial 및 Getting Stared with Anaconda에 체크하면 아나콘다 튜토리얼 및 아나콘다 시작 동영상 페이지가 열립니다. 원하는 분은 체크하고 Finish 버튼을 눌러주면 되며, 원하지 않으면 체크 박스를 해제하고 Finish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림 11. 아나콘다 튜토리얼, 아나콘다 실행과 더불어 설치 종료
그림 11. 아나콘다 튜토리얼, 아나콘다 실행과 더불어 설치 종료

이제 아나콘다 설치가 끝났습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그냥 열어서 conda를 실행하면 없는 명령어라고 나옵니다. conda init을 해 주러 갑시다.

conda init

그림 12에 표시된 것과 같이 윈도우 키를 누른 후 Anaconda Prompt (anaconda3)를 실행해 줍니다.

그림 12. 아나콘다 프롬프트 실행
그림 12. 아나콘다 프롬프트 실행

명령 프롬프트가 열리면 conda init을 실행해 줍니다.

그림 13. 아나콘다 프롬프트에서 conda init 실행
그림 13. 아나콘다 프롬프트에서 conda init 실행

이제는 굳이 Anaconda Prompt가 아니더라도 conda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상환경 생성 및 관리

이제 아나콘다 가상 환경을 만들어주고 가상환경에서 필요한 작업을 하면 됩니다. Anaconda 설치 및 가상환경 생성, 활성화 및 삭제 방법 문서에서 관련된 내용을 설명해 두었으니 가상환경과 관련된 것은 이 문서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관련 자료

아나콘다 배포 페이지에는 Windows 뿐 아니라 Mac, Linux를 위한 배포판까지 모두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아카이브 디렉토리에는 이전 아나콘다 버전들도 모두 올라가 있으니 필요한 분들은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