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ULTR DNS 무료 네임서버(NS) 도메인 설정

도메인을 구매하고 사용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게 바로 네임서버입니다. 네임서버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VULTR DNS 무료 네임서버가 있어서 소개해 드립니다.

VULTR DNS 무료 네임서버 3문 3답

제가 직접 VULTR DNS 사용해보면서 좋았던 점들이 있어서 추천해 드립니다.

질문 1. 네임서버 꼭 써야 하나요?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려면 꼭! 네임서버를 사용해야 합니다. 해당 도메인이 어느 주소인지 서버들은 모르거든요. 결국엔 IP 주소를 통해서 서버에 접근하게 되므로 네임서버는 꼭 필요합니다.

질문 2. 네임서버를 꼭 VULTR를 써야 하나요?

아닙니다. 요새는 도메인 등록 대행 업체에서 네임서버를 제공하는 곳들도 있습니다. 만약 이미 등록 대행 업체에서 네임서버를 제공하고 있다면 그곳에서 이용하는 게, 더 편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임서버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특정 설정이 불가능한 곳도 있으니, 그런 것들은 꼭 확인하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3. 굳이 VULTR DNS 무료 네임서버를 써서 좋은 점은?

도메인 구매 대행 업체를 어디를 통했든, 모든 네임서버를 한 군데에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무엇보다 가장 편리한 점입니다. 저도 도메인을 몇 개 가지고 있는데, 등록된 업체가 다른 경우도 있지만, 한군데에서 그것도 무료로 네임서버를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은 매력적입니다. 관리해야 할 곳이 여러 곳 있다면 번거롭잖아요.

도메인 무료로 등록하기

사전 준비물은 도메인 주소입니다. 여러분의 도메인 주소가 준비되었다면, VULTR 홈페이지의 Products에서 DNS 메뉴를 선택해서 들어갑니다. 아래 그림 1에는 제가 사용하는 osg.kr이 이미 등록돼 있습니다. 여러분은 새로운 도메인 주소를 추가해야 하니까 오른쪽에 파란색 + 버튼을 눌러주거나, Add Domain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림 1. 무료 네임서버: VULTR DNS에 도메인 추가
그림 1. 무료 네임서버: VULTR DNS에 도메인 추가

그림 2의 Domain에 도메인 주소를 적어줍니다. 그리고 아래의 콤보박스를 눌러서 IP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VULTR에서 사용하는 인스턴스가 있다면 해당 인스턴스의 IP를 바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New IP Address에 사용하고자 하는 IP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Add and Select IP Address 버튼을 눌러줍니다. 펼쳐진 창이 닫히면 Add를 눌러서 도메인을 등록해 줍니다.

그림 2. 도메인 주소와 해당 IP 주소 적어서 도메인 등록
그림 2. 도메인 주소와 해당 IP 주소 적어서 도메인 등록

도메인 정보에 네임서버 설정(도메인 대행업체 페이지)

이 부분은 도메인 등록 대행 업체의 도메인 정보 중에 네임서버 설정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곳에 ns1.vultr.comns2.vultr.com을 추가해 주셔야 합니다.

누군가가 어떤 도메인으로 접속하려고 하면 도메인의 네임서버는 어디에 있는지 알아야 하잖아요. ns1.vultr.com을 찾아가서 IP주소를 얻어내게 되는 거죠. 그러므로 이미 도메인 업체의 네임서버 설정에 이미 설정을 해 두셨다면 상관이 없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꼭 네임서버를 등록해 주셔야 합니다.

하위(서브) 도메인 추가하는 방법

하위 도메인은 test.osg.kr과 같은 식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하며 서브 도메인이라고도 부릅니다. 하위 도메인에 대한 네임 서버 설정을 추가하려면, 우선 DNS 페이지에서 추가할 주 도메인의 Edit Domain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림 3. 서브 도메인을 추가할 도메인 네임서버 설정 편집
그림 3. 서브 도메인을 추가할 도메인 네임서버 설정 편집

아래와 같이 Manage DNS Domain 페이지로 진입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제일 위에 Type은 A로 Name에는 하위 도메인의 이름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test를 적어주시면 test.osg.kr 도메인을 사용하게 됩니다. Data 부분에는 여러분이 해당 도메인을 사용하고자 하는 외부 IP를 적어주셔야 합니다. 꼭, 외부에서 접근 가능한 IP여야 합니다. 192.168.x.x, 10.0.x.x, 172.18.x.x 등 사설 IP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그림 4. 하위 도메인 test 추가 예시
그림 4. 하위 도메인 test 추가 예시

설정이 끝났습니다. 이제 마음 편히 Apache나 Nginx 또는 각종 서비스에 해당 도메인에 대한 설정을 하고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관련 자료

VULTR 홈페이지에는 DNS 서비스에 대한 공식문서가 있습니다. 다양한 네임 서버 설정에 대한 내용은 해당 문서를 통해서 확인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