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ite 테이블 목록 조회 2가지 방법(show tables)

MySQL이나 MariaDB에서는 show tables 명령을 사용해서 현재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 목록을 가져와서 보여줍니다. SQLite에서는 show tables 명령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SQLite 테이블 목록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QLite 테이블 목록 확인

.tables 명령을 사용하면 현재 데이터베이스에 존재하는 테이블 이름을 보여줍니다.

.tables
SQL

테이블 이름이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나옵니다.

shops     transactions     users

SQL문을 사용해서 SQLite 테이블 목록 확인

이번에는 SELECT문을 사용해서 테이블 이름만 목록으로 뽑아보겠습니다. WHERE절의 조건에 type은 ‘table’이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table 뿐 아니라 sqlite_schema에는 index도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sqlite_schema와 같은 sqlite 자체 테이블은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SELECT name
FROM sqlite_schema
WHERE type = 'table' AND name NOT LIKE 'sqlite_%';
SQL

위와 같은 SQL문을 사용하면 .tables를 했을 때처럼 테이블 이름을 구할 수 있습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나옵니다.

shops
transactions
users

SQLite에서도 show tables 해봤는데 안 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관련 자료

SQLite Schema 테이블 정보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SQLite 특수 명령 목록에서 .tables 명령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