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24.04 한글입력기 kime 설치 및 설정 방법

Ubuntu 24.04에서 한글입력기 kime를 설치하고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ime 다운로드

kime 릴리즈 페이지에서 데비안, 우분투용으로 준비된 kime_ubuntu-22.04_v3.0.2_amd64.deb 파일을 다운받도록 합니다. Ubuntu 24.04에서도 무리없이 잘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apt install 명령을 사용하거나 dpkg -i 명령을 이용합니다.

sudo apt install ./kime_ubuntu-22.04_v3.0.2_amd64.deb
# 또는
sudo dpkg -i kime_ubuntu-22.04_v3.0.2_amd64.deb
ShellScript

Ubuntu 24.04 입력기 kime로 변경

명령어로 변경하기

명령어 입력창에서는 더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im-config 명령어를 사용하면 손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im-config -n kime
ShellScript

명령줄 입력이 불편한 분들 계시죠? 그런 분들은 아래와 같이 GUI 방식으로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결과는 동일합니다.

GUI로 변경하기

우선 Settings(설정)에서 좌측 메뉴 중 System을 선택한 후, Region & Language를 선택합니다.

그림 1. Ubuntu 24.04 Settings
그림 1. Ubuntu 24.04 Settings

Region & Language 페이지에서는 SystemManage Installed Languages를 선택합니다.

그림 2. Ubuntu 24.04 Region & Language
그림 2. Ubuntu 24.04 Region & Language

한글입력기 kime 선택

Language Support 창이 열리면 창 하단의 Keyboard input method systemkime로 선택해 준 다음 창 우측 하단에 있는 Close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림 3. Ubuntu 24.04 한글입력기 kime 선택
그림 3. Ubuntu 24.04 한글입력기 kime 선택

한글입력기 kime 환경설정 파일 만들기

저는 기본적으로 한글 키 사용을 안한지 너무 오래됐기에 한글키 사용은 매우 불편하기에 어떤 입력기를 사용하더라도 한영 전환은 Shift + Spac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벌식390 자판을 쓰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들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환경설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아쉽게도 kime는 아직 환경설정을 GUI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config.yaml 파일을 통해서 환경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파일 config.yaml

kime의 환경설정 기본 파일은 /usr/share/doc/kime/default_config.yaml에 있습니다.

전역 설정으로 모든 사용자가 동일한 입력기 설정을 사용하게 하려면 /etc/xdg/kime/config.yaml로 복사해 사용하면 되며, 사용자별로 입력기 설정을 다르게 하고 싶다면 ~/.config/kime/config.yaml로 복사해 주면 됩니다.

전역 설정을 하는 경우에는 우선 /etc/xdg 하위에 kime 디렉토리가 없으므로 kime 디렉토리를 만들어 준 후, default_config.yaml 파일을 config.yaml 파일로 복사합니다.

sudo mkdir /etc/xdg/kime
cd /etc/xdg/kime
sudo cp /usr/share/doc/kime/default_config.yaml config.yaml
ShellScript

개별 사용자 설정을 하는 경우에는 ~/.config 하위에 kime 디렉토리가 없으므로 kime 디렉토리를 만들어 준 후, 설정파일을 복사합니다.

mkdir ~/.config/kime
cd /etc/xdg/kime
cp /usr/share/doc/kime/default_config.yaml config.yaml
ShellScript

한/영 토글키 Shift + Space로 변경

우선 아래의 engine > global_hotkeys > Hangul을 찾습니다. 저는 Shift + Space로 변경할 것이므로 Hangul을 S-Space로 변경합니다. 제 파일에서는 39 라인에 있었습니다.

그림 4. 한글입력기 kime 토글키 기존 설정 Hangul 찾기
그림 4. 한글입력기 kime 토글키 기존 설정 Hangul 찾기

그림 5와 같이 S-Space로 변경해 줍니다. 혹시 Ctrl 키를 사용하고 싶다면 C-Space, Alt 키를 사용하고 싶다면 M-Space와 같이 사용하면 됩니다.

그림 5. 한글입력기 kime 토글키 Shift + Space로 변경
그림 5. 한글입력기 kime 토글키 Shift + Space로 변경

한글입력 레이아웃 세벌식390으로 변경

이번에는 세벌식390을 사용할 것이므로 engine > hangul > layout을 찾으면 dubeolsik으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6. kime 레이아웃 두벌식
그림 6. kime 레이아웃 두벌식

dubeolsik을 sebeolsik-3-90으로 변경해 줍니다.

그림 7. kime 레이아웃 세벌식390으로 변경
그림 7. kime 레이아웃 세벌식390으로 변경

이제 모든 설정을 마쳤으니 운영체제를 재부팅해 주면 Shift + Space로 한/영 전환이 가능하며 세벌식390 방식으로 한글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관련 자료

Github의 kime 페이지의 README를 참고했으며, Configuration 페이지도 함께 참고했습니다.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한 분들은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Shift + Space 설정과 관련된 부분은 Configuration 페이지에 자세히 나오지 않아서 kime 코드를 일부 참조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코드 함 열어보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